1. 공연예술산업의 개요
공연 또는 공연예술은 일정한 무대 위에서 연기나 음악과 춤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직접 관객에게 보여주는 것을 말하며, 공연산업은 공연의 기획, 제작, 공연, 유통과 관련된 모든 산업을 뜻한다. 공연예술이 다른 문화콘텐츠들과 차별화되는 점은 바로 같은 공간에서
문화를 창조해 나가고 있다.
실제 음악과 미술은 오랜 세월 동안 서로를 자극하며 각 장르의 중요한 모티프가 되어왔다. 대표적으로 비디오예술의 창시자라고 일 컫어 지는 ‘백남준’의 작품 세계 역시 음악이 없었더라면 불가능했을 수도 있다.
이런 백남준의 영향에 따라 최근 ‘홍경택’작
산업이 만들어내는 간접적, 복합적, 비가시적 효과에 사로잡혀있다. 왜냐하면 문화산업은 고정자본이나 생산시설 없이도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다른 산업과는 달리 대체적으로 자연환경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국가의 이미지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특히 훌륭한 공연예술의
산업이 만들어내는 간접적, 복합적, 비가시적 효과에 사로잡혀있다. 왜냐하면 문화산업은 고정자본이나 생산시설 없이도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다른 산업과는 달리 대체적으로 자연환경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국가의 이미지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특히 훌륭한 공연예술의
비보이란 브레이크 댄스를 전문적으로 추는 남자를 말한다. 여자는 비걸(B-girl)이라고 부른다. 클럽의 DJ가 음악을 틀다가 브레이크(Break·노래 중간에 비트만 나오는 구간) 부분을 계속해서 들려주는데, 비보잉(B-boying)은 이 브레이크에 맞춰 춤을 추는 것이다 .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문화코드로 자리 잡
뮤지컬이나 연극에서 느낄 수 없었던 새로운 감흥을 전달한다.
초기 B-Boy 문화는 사회로부터 관심 밖인 음지의 문화라 여겨졌다. 생소한 문화를 향유하려는 그들, 춤이 좋아 공부나 일을 포기하고 오로지 춤에만 매달리는 청소년들에, 전문 댄서를 꿈꾸며 가능성이 적은 공부를 포기하고 춤에만 열중하
공연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묘성’을 필두로 내년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을 노리는 한국의 b-boy 공연만도 4개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SJ b-boy의 ‘b-boy를 사랑한 발레리나’. 액트원의 ‘마리오네트’ 외에도 ‘난타’의 PMC와 ‘점프’의 기획자들도 b-boy 퍼포먼스를 준비해 내년 페스티벌
문화의 현주소를 국내외적으로 파악하고, 이러한 b-boy문화가 가지는 다양한 장점과 가능성을 조사하여 우리나라의 국익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정책적인 지원과 시장에서의 투자, 국민들의 의식변화를 이끌어 냄으로써 문화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는 방향을 고민하고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그 중 다
1. B-Boy 활동의 인식이 변하고 있다.
초기 B-Boy 문화는 사회로부터 관심 밖인 음지의 문화라 여겨졌다. 생소한 문화를 향유하려는 그들, 춤이 좋아 공부나 일을 포기하고 오로지 춤에만 매달리는 청소년들에, 전문 댄서를 꿈꾸며 가능성이 적은 공부를 포기하고 춤에만 열중하는 이들에게서 기성세대가
공연이 가능하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다.뮤지컬산업으로서의 특성
한편 뮤지컬은 다른 공연산업과는 구별되는 뮤지컬만의 특성도 있다.우선 뮤지컬은 노래,춤,극,의상,무대 장치,조명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공연으로 그야 말로 말 그대로 종합예술이다.따라서 다른 공연에 비